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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TX A 요금 4000원 예상, K Pass로 할인받기[2024년3월 개통]
    경제,부동산 2023. 11. 7.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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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에서는 GTX A 개통에 속도를 내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 24년 4월 개통한다고 했는데 한달 앞당겨 2024년 3월에 수서~동탄구간을 먼저 개통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GTX B, GTX C 노선에 대한 착공도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방 광역권의 광역철도망 구축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국토부에서는 수도권 30분대 출퇴근, 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조성을 목표로 철도망 구축을 추진중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TX 등 광역철도 개통에 따른 이동 시간이 얼마나 단축되는지, 각 철도별 개통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GTX A, GTX B, GTX C 등 광역철도 개통에 따른 이동시간 단축 효과 및 일정

    철도노선 이동시간 착공, 개통 계획 
    GTX A 동탄~수서 구간 : 79분 -> 19분
    운정~서울역 구간 : 54분 -> 20분
    2024년 수서-동탄 개통
    2024년 운정-서울역 개통
    2028년 전구간 개통
    GTX B 인천대~서울역 구간 : 120분 -> 29분
    마석~서울역 구간 : 70분 -> 28분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
    GTX C 덕정~삼성 구간 : 80분 -> 29분
    수원~삼성 구간 : 60분 -> 28분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장기~부천종합운동장 : 15분
    장기 ~용산 : 26분
    2024년 사업추진확정
    신안산선
    (안산, 시흥역 - 여의도)
    한양대~여의도 구간 : 100분 -> 25분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
    별내선
    (8호선 연장, 암사역-별내역)
    별내~잠실 구간 : 45분 -> 27분 2015년 착공
    2024년 개통
    도봉산~포천1단계
    (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
    양주~서울북부 구간 : 60분 -> 40분 2020년 착공
    2026년 개통
    도봉산~포천2단계(옥적-포천) 포천~서울북부 : 55분, 약 35% 단축 2024년 착공
    2029년 개통
    신분당선(용산-강남역) 용산~신사 구간 : 7분
    용산~강남 구간 : 12분
    기존대비 약60~65% 단축
    2022년 강남~신사 개통완료
    사업재개추진
    신분당선(광교-호매실) 호매실~강남 구간 : 47분
    약 60~65% 단축
    2024년 착공
    2029년 개통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부천대장~홍대입구역 : 21분
    약 60% 단축
    2025년 착공
    2031년 개통
    서해선(운정-홍성) 대곡~홍성 구간 : 82분
    약 50% 단축
    2025년 개통
    인덕원-동탄선 인덕원~동탄 : 32분, 약 55% 단축 2028년 개통
    월곶-판교선 송도-판교 : 37분, 약 45% 단축 2028년 개통
    강동-하남-남양주 9호선연장 진접~강일구간 : 35분, 약 45% 단축 2025년 착공
    2030년 개통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 20분, 약 40% 단축 2025년 착공
    2030년 개통
    송파-하남선, 3호선 연장 오금역~하남시청 구간 : 25분, 약 30% 단축 2026년 착공
    2030년 개통
    위례과천선(과천정부청사.법조타운-압구정) 위례.과천~압구정 : 25분, 약50% 단축 2024년 사업추진확정

     

    GTX A 전체 개통은 삼성역 지하 구간 공사 지연으로 2028년 이후에나 개통이 가능합니다. 

     

     

     

    GTX B 노선은 2024년 초에 착공할 계획, GTX C노선은 2023년 12월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GTX노선의 연장, 신설에 대한 추진 계획도 2023년 말까지 발표할 계획입니다. 

     

    시간은 돈이니, GTX 노선이 개통으로 빨라진 이동시간 만큼, 이용 요금도 기존 지하철 보다 높을 것입니다. 

    이번 발표에서 GTX요금이 4,000원 정도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는데요, 왕복이면 하루 8000원, 한달 20일 이동한다면 월 16만원 정도가 교통고정비로 나가겠습니다. 다소 부담이 되어도 시간이 단축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K Pass를 활용해서 요금할인하여 출퇴근 교통비 부담을 낮추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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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 Pass(K-패스)란?

    월 21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이용 요금에서 20~53% 범위내 일정 비율을 적립, 환급해주는 것입니다.
    최대 월60회 적용됩니다. 

     

    한국형 대중교통비 환급제 K패스를 활용하면 GTX, 광역철도, 지하철, 광역벗, 버스를 이용할 때 적용됩니다. 

    적용 대상은 일반인, 청년, 저소득층 구분하여 절감률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현재 월 10만원 지출한다고 하면, 할인률 적용 시,

    구분 일반 청년 저소득층
    할인률 20% 절감 30% 절감 53% 절감
    절감액 월 2만원 ,
    연 24만원
    월 3만원
    연 36만원
    월 5.3만원
    연 6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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